본문 바로가기

경찰청

김종양 총재, ‘인터폴 국제 마약 회의’ 참석

김종양 총재, ‘인터폴 국제 마약 회의’ 참석

진화하는 마약 범죄의 동향과 공동 대응전략 강조 

 

 

[경찰기독신문 = 김현우 기자] 인터폴(총재 김종양)에서는 9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남아공 케이프타운에서 2회 인터폴 국제 마약회의를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2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는 100여 개국 경찰·법집행기관 및 여러 국제기구에서 400여 명이 참석해 급속히 진화 중인 마약범죄의 최근 양상을 공유하고 인터폴 회원국 간 공동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특히 김종양 총재는 환영사를 통해 최근 마약범죄는 승객·화물·우편뿐만 아니라 인터넷 발달로 다크넷·가상화폐를 마약거래 수단으로 악용하는 등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며 도전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안은 항상 그 문제의 핵심을 뚫고 가는 것이라며 마약 문제도 법집행기관들의 단호한 의지와 인터폴 중심의 공동대응 전략으로 대처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는 경찰·세관 등 각국의 법집행기관뿐만 아니라 UN 마약범죄사무소(UNODC)·만국우편연합(UPU) 등 다양한 지역·분야별 7개 국제기구가 자리를 함께하여 국제사회로부터도 주목을 받았다.

 

인터폴에서 신규 구축한 마약수사 지원 데이터베이스를 소개하며 회원국들의 참여와 활용을 요청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수사사례를 통해 확인한 자국 내 마약 물질의 밀수·유통과정에 대한 최근 양상과 성공적 국제공조 사례를 함께 공유하는 기회를 얻었다.

 

 

인터폴에서는 이번 회의를 통해 마약 문제로부터 보다 더 안전한 세상(For a Safer World)’을 만들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으리라 전망했다.

 

김현우 기자 pcnorkr@hanmail.net

 

 

<저작권자(c)경찰기독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경찰기독신문 홈페이지 = http://pc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