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방경찰청

서울청·한국경찰법학회, ‘경찰 개혁의 현황과 과제’ 학술 심포지엄 개최

서울청·한국경찰법학회, ‘경찰 개혁의 현황과 과제’ 학술 심포지엄 개최

 

 

[경찰기독신문 = 김현우 기자] 서울지방경찰청과 한국경찰법학회는 719일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경찰 개혁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학술 심포지엄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선진 경찰로 거듭나기 위한 바람직한 경찰 개혁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수사구조개혁의 추진 현황과 과제 자치경찰제의 추진 현황과 과제 현장경찰관의 동영상 촬영과 활용에 관한 검토라는 3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되었으며, 학계 및 현장경찰관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행사에 앞서 한국경찰법학회장 한상훈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개회사에서 경찰 개혁의 현황과 과제를 짚어봄으로써 대한민국의 사정기관이 발전하고 형사사법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축사에서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선진 경찰로 거듭나기 위해 경찰 스스로도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의로운 경찰, 유능한 경찰, 공정한 경찰이 되기 위해 서울 경찰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끊임 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논의 내용으로 제1세션에서는 수사구조개혁의 추진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수사·기소 분리의 당위성 및 신속처리법안의 보완 방향 검찰의 독점적 영장청구권에 대한 실질적 견제책 수사준칙의 제정 주체 및 내용 바람직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립 방향 등의 내용이 논의됐다.

 

2세션에서는 자치경찰제의 추진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자치경찰제 법제화 및 운영방안 자치사무와 경찰사무 일부 통합화(정신질환자 관리치매환자보호청소년범죄 등) 방안이, 현장경찰관의 휴대폰 동영상 촬영 및 활용범위를 주제로  동영상 촬영에 대한 책임 및 판례 경향 경찰관 영상촬영의 한계 등이 논의됏다.

 

서울지방경찰청에서는 이번 공동 심포지엄에서 논의된 방안들을 토대로 바람직한 경찰 개혁의 모델을 설정하고, 여러 개혁 과제들을 모범적으로 시행하여 경찰개혁을 주도해 나아 갈 예정이다.

 

김현우 기자 pcnorkr@hanmail.net

 

 

<저작권자(c)경찰기독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경찰기독신문 홈페이지 = http://pc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