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종합

소방청, 결함발견 소방펌프차 1,020대 전체 조치완료

소방청, 결함발견 소방펌프차 1,020대 전체 조치완료

매연저감장치 작동으로 인한 소방펌프 작동 지연오류 개선 

 

 

[경찰기독신문 = 김현우 기자]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소방펌프차에서 발견된 소방용수 방수 지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해당 소방펌프차 1,020대 전체에 대해 전자제어장치(ECU)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정상작동 점검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 1 28일 경기도 구리시에서 소방펌프차가 매연저감장치 수동작업을 진행하면서 소방용수를 방수하려고 했으나 소방펌프작동이 지연되는 현상이 처음으로 발생했다.

 

이에 따로 소방청은 1 29일부터 2 8일까지 전국소방차 3,000여대를 전수조사하고 문제가 발생한 차량과 동일한 매연저감장치가 적용된 소방차 1,020대에서 방수 지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소방청은 매연저감장치 작동 중이라도 긴급하게 소방펌프를 작동 할 수 있는 비상대응요령을 1 29일에 즉시 전파했다.

 

순차적으로 매연저감장치 프로그램 A/S를 실시해서 5 29일에 전국 소방차 1,020대에 수리와 점검을 완료하였다.

 

아울러 소방차 도입 시 완료검사에 사용하는 소방차 검사매뉴얼 6월 초에 개정 완료해서 신규 도입되는 소방차에는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검사할 계획이다.

 

소방청 박성열 장비기획과장은 다른 법률에 의해 새로운 장비가 소방차에 적용되는 경우 소방장비 본래의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초 도입단계에서부터 정밀하게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pcnorkr@hanmail.net

 

 

<저작권자(c)경찰기독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경찰기독신문 홈페이지 = http://pc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