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청

특별치안으로 큰 사건ㆍ사고 없는 평온한 연말연시 확보

특별치안으로 큰 사건ㆍ사고 없는 평온한 연말연시 확보

강도(14.6%)절도(8.3%등 중요범죄 112신고 8.1% 감소

음주운전 특별단속으로 음주교통사고 32.5%, 사망자 51.4% 감소



 

[경찰기독신문 김현우 기자경찰청은 2018년 1123일부터 16일까지 45일간 연말연시 특별치안활동을 추진한 결과대형 사건사고 없이 평온하고 안정적인 치안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엄정한 경찰력을 행사하여 각종 범죄사고에 대응함과 동시에어려움에 처한 이웃이 범죄로 내몰리지 않도록 따뜻한 경찰활동도 병행하였다.

 

우선 상설중대 등 가용경력을 최대한 동원해 지역별 범죄 취약요소를 점검하고선제적인 범죄예방활동을 전개하였다.

 

금융기관 등 대표적인 범죄취약장소 위주로 보안시설 등 취약요인을 진단하고범죄예방신고요령을 홍보하는 등 지역사회 안전망을 재점검했다.

 

특히 편의점PC방 등의 방범시설을 점검하고치안수요에 따라 집중 순찰하는 등 야간 1인종사자의 안전을 위한 예방활동을 강화한 결과 전년 동기간보다 강도(14.6%)절도(8.4%등 중요범죄 112신고가 일평균 8.1% 감소하는 등 사회적 이목을 집중시키는 큰 사건사고 없이 평온한 치안을 유지하였다.

 

아울러 생활주변폭력음주운전 등 체감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범죄에 대해 집중 단속하였다.

 

전통적인 강절도뿐만 아니라주취폭력데이트폭력 등 체감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생활주변폭력 등에 엄정 대응했다.

 

술자리가 잦은 연말연시의 음주운전 근절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전국 음주운전 특별단속을 시행하여 전년 동기간에 비해 음주교통사고는 32.5%, 사망자수는 51.4% 각각 감소하였다.

외국인 밀집지역의 경우 외사경찰을 중심으로 전 기능이 협업형사사범기초질서 위반사범을 엄정 단속하는 등 법질서를 확립하고 민관 협의체를 활용구청 등 지자체와 협력하여 시시티브이(CCTV)비상벨 설치 등 외국인 밀집지역 치안환경을 개선하였다.

 

이에 더해 범죄피해자 등을 위한 따뜻한 경찰활동을 전개하였고지역사회 범죄예방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활동도 병행하였다.

 

피해자 맞춤형 지원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의회를 개최(128)하고생계형 경미사범의 경우 처분 감경(807‧ 사회보장제도 연계(12)하는 등 공동체 복귀를 유도하였다.

 

지자체유관단체주민 등과 협력하여 취약지역 환경개선가정폭력 피해자 지원(302)청소년 유해환경 정화활동(350등을 전개하였다.

 

경찰청에서는 다가오는 설 명절에도 특별치안활동을 추진하여 안정된 치안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pcnorkr@hanmail.net

 

 

<저작권자(c)경찰기독신문무단전재-재배포금지.>

<경찰기독신문 홈페이지 = http://pc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