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찰청

2019년도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 개최

2019년도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 개최

경찰수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전문수사관 598명 선발인증

 

 

[경찰기독신문 = 김현우 기자] 경찰청(청장 민갑룡) 1126 14시 경찰청에서 전문수사관 인증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인증수여식에는 올해 새롭게 선발된 총 598명의 전국 전문수사관 가운데 대표 23명이 참석하였며, 이들은 경찰청장으로부터 직접 인증서를 받았다.

 

전문수사관 제도는 수사 경찰의 자기 계발 유도 방안의 일환으로 수사경과제도와 함께 2005년 도입되어 2018년도부터 인증분야 확대 인증요건 강화 등 전문수사관 제도 전반에 대해 대대적으로 개선을 추진하였다.

 

특히 올해에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마약사범 분야의 전문수사관을 새롭게 인증하였다.

 

개선된 기준에 따라 올해 전문수사관은 전체 90개 분야에서 전국 총 598명의 수사관이 선발되었다.

 

선발 분야는 추적수사 디지털포렌식 등 수사기법 및 증거 분야는 물론 수사형사 사이버수사 여성청소년 교통 외사 등 다양한 죄종별로 전문가가 배출되었다.

 

한편 특이 경력자로는 부부경찰관과 형제 경찰관이 환경 사범과 사이버수사 분야에서 전문수사관을 취득하였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 자리에서 국민에게 신뢰받는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공정하고 전문적인 수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수사관들이 앞장서 주기를 당부하였다.

 

앞으로도 경찰청은 경찰수사 전문성 제고를 위해 수사부서 근무자에 대한 지속적인 역량 제고와 함께 수사경과 제도를 강화하고, 수사부서 팀장과장 자격제도를 도입하여 전담 수사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다.

 

김현우 기자 pcnorkr@hanmail.net

 

 

<저작권자(c)경찰기독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경찰기독신문 홈페이지 = http://pcn.or.kr>